■ 건망증이란 다른 인지기능의 문제가 없는 단순한 기억장애로서 나이에 따른 뇌신경의 퇴화와 정서적,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특히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거나 우울, 불안증상이 있는 경우 집중력저하로 인한 일시적 단기기억에 저하가 흔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.
■ 치매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인지기능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적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므로, 다발적 인지장애와 일상적인 능력장애의 결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.
■ 치매는 질환이라고 하기보다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, 파괴되어서 전반적인 지능, 학습,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 증상을 말합니다. 다발성 인지장애는 기억장애, 언어장애, 시공간능력장애, 성격 및 감정의 장애, 전두엽 기능장애 등 3개 이상으로 정의하는데, 기억장애와 다른 인지기능장애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를 치매로 정의하기도 합니다.
■ 치매의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 치매로 진단되어지나 가장 흔한 두가지가 노인성 치매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알츠하이머병에서의 치매와 뇌졸증 후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.